본문 바로가기
금융

전세대출 후기 - 대출상담사 통한 전세대출 괜찮을까?

by kiwiiii 2023. 6. 29.
반응형

이번에 6월 30일 전세계약을 통해 총 4억원의 전세금 대출을 받게 됐습니다. 지금부터 전세를 계약한 첫 시점부터 대출을 받은 시점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대출상담사 통해서 대출을 받게 되었는데, 과연 안전한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지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세계약 성공

신혼집을 전세로 가기로 마음먹고 나서, 전세를 다양한 곳을 알아보았습니다. 5억 이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처음 알아본 곳은 요즘 핫한 #흑석자이  하지만, 초기 입주장 때 4억 후반까지 떨어졌던 가격은 저렴하다는 소문이 나면서, 금방 5억중반까지 상승했습니다. 결국 흑석자이는 포기....

 

이때, 깨달은 교훈, 입주장 초기를 노려야지 아니면 금방 가격이 올라갈 수 있다. 원하는 가격이 있는 매물이라면 고민없이 바로 계약하는 것이 이득임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다음은 입주장으로 있는 곳은 바로 청량리 주상복합 3형제, 청량리 한양수자인그라시엘, 청량리 해링턴플레이스, 롯데캐슬 sky-L65 였습니다. 이곳은 주상복합이다보니, 30평대의 아파트를 5억 중반에 전세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흑석자이가 25평인것에 비해 비슷한 가격으로 더넓은 평수를 갈 수 있다보니, 여러 부동산에 전화해서 최종적으로 5억초반대에 매물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전세계약 대출상담사 연결

부동산 중개인들은 보통 자기랑 연결되어 있는 대출상담사가 있습니다. 보통 계약을 하게 되면 이분들을 연결해주는데, 저 또한 이분을 통해 전세계약을 진행하게되었습니다.

 

이분은 농협 대출상담사로 농협의 여러지점과 거래하는 분입니다. 처음에는 미심쩍었지만, 동시에 다른 은행의 대출금리를 알아보다보니, 이분을 통해 하는 것이 제일 저렴했습니다. (아마도, 농협은행이 현재 시중은행 중 제일 저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종적인 금리는 대출실행일인 6월30일에 결정되며, 그때 6개월변동과 2년고정금리 중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계약진행시점보다 최근 금리가 많이 올라서 아쉽긴 하지만, 나중에 대환대출 등을 고려해서 2년 고정금리로 결정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대출상담사를 통해서 대출을 받는 경우 금리상 큰 차이가 없으며, 어떠한 불이익도 없습니다.

 

 

전세대출상담사 통했을 때 장점

 

은행에 갈 필요없이 제가 원하는 시간, 장소에 오십니다. 대략 1시간정도 소요되는 서류 서명 작업을 마치면, 모든 대출관련된 절차는 끝입니다. 따라서 저처럼 바쁜 직장인분들은 대출상담사를 통한 방법도 나쁘지 않음을 말씀드립니다.

 

전세대출 절차

제가 최종적으로 계약한 전세대출에 대한 절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향후 대출을 받으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 공인중개사 통한 대출상담사 소개
  • 대출상담사 및 타은행 대출상품 금리비교로 최종 결정
  • 대출 계약서를 통한 확정일자 미리 받아두기
  • 대출상담사 통해 전세 잔금일 한달 전 대출 계약 서류 작성
  • 대출실행일에 변동, 고정 금리 선택
  • 대출실행일 - 전입신고, 점유(점유조사나옵니다) - 물건 등 일부 옮겨두셔야해요 

 

 

반응형